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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저자 정보를 표기하지 않습니다.

게재 확정 후 저자, 공동저자 및 교신저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하단 내용 참조.

02. 원고작성

  •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속에 한자나 원어를 써넣는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래도 표기한다.
  • 논문 내용의 요약(가로 80행, 세로 10~12줄 이내)을 국문초록은 논문 제목 아래 부분에 제시하고, 영문초록은 참고문헌 하단에 제시다.
  • 논문의 내용에서 핵심이 되는 단어(핵심어, key word)를 4∼5개를 국문요약부분 안의 가장 아래 줄에 제시한다. 영문요약 부분 아래에는 영어 핵심어를 제시한다.
  • 편집 시 환경설정은 다음과 같다.
    • 편집용지는 A4(210×297㎜)로 하며, 다단은 나누지 않는다.
    • 본문에서 문단의 첫줄은 들여쓰기 2칸으로 설정한다. 단, 한글요약과 영문요약은 들여쓰기 하지 않으며, 한 문단으로 작성한다.

03. 제목 번호 붙임

  • 1단계 : Ⅰ, Ⅱ, Ⅲ … (12.5 point, 신명조 또는 바탕체 진하게, 가운데 정렬)
  • 2단계 : 1, 2, 3 … (10.5 point, 신명조 또는 바탕체, 2칸 들여쓰기)
  • 3단계 : 1), 2), 3) … (10 point, 신명조 또는 바탕체, 2칸 들여쓰기)
  • 4단계 : (1), (2), (3) … (10 point, 신명조 또는 바탕체, 2칸 들여쓰기, 이하 동일)
  • 5단계 : ①, ②, ③ …

04. 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인용부호 “ ”를 넣어 기술하고, 긴 경우(3줄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떼어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칸씩 들여 쓴다.

05. 각주와 후주

  • 각주(footnote)는 사용하지 않으며, 주가 필요한 경우에는 후주(endnote)를 사용한다.
  •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 문헌을 밝히는 후주의 사용은 금한다.
  • 후주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에 위첨자로 일련번호를 달아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직전의 논문 말미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06. 본문 내의 인용 문헌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해당 쪽수를 표기한다.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에 기재한다.
    인용된 저서는 참고문헌에 반드시 기재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3)은 …
    홍길동(1993: 25-26)은 …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26을 의미함)

  • 인용하는 저자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안에 저자명, 발행 연도 및 해당 쪽수를 기입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인용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최근의 연구(김선달, 1998; 홍길동, 1999, 2001; Zimmerman, 1998)에 의하면

  •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고, 4인 이상은 처음 인용될 때는 모두 기록하되 두 번째 이후에 계속 인용될 때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등’,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1992)는 …
    Wittrock et al. (1996)은 …
    제시하였다(Wittrock et al., 1996).

07. 참고 문헌의 작성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 참고문헌의 배열순서는 동양서(한, 중, 일), 서양서 순으로 열거하되, 동양서는 가나다순으로, 서양서는 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 동양서 참고문헌 작성 시에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 및 권수는 진하게 설정한다.
  • 영문책명 및 권수 기재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 영어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단행본의 경우에도 이와 같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

    【 단행본의 경우 】
    김정수(2006). 아동교육의 이해. 서울: 미래사.
    Sternberg, P. W. (2006). Classroom assessment. N.Y.: McGraw-Hill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6). Publication manual(3rd ed.). Washington, DC: Auther.
    【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쪽수를 밝힐 것) 】
    이은규, 이찬희(2006). 영유아기를 위한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교육학연구, 37(4), 1-28.
    Brookhart, S. M., & Freeman, D. J.(2006),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 37-65.
    【 학위논문의 경우 】
    서숙영(1993). 가정의 환경적 과정변인과 아동의 학업 성적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또는
    서숙영(1993). 가정의 환경적 과정변인과 아동의 학업 성적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김기원(1992). 관여도에 따른 광고에 대한 태도변인의 타당도 검증.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웹 문서의 경우 】
    보건복지부. (연도미상). 의약분업 실시에 따른 영향분석 설명자료. 2000년 6월 25일 검색: http://www.mohw.go.kr
    Nielsen, M. E. (n.d.). Notable people in psychology of religion. Retrieved August 3, 2001, from http://www.psywww.com/psyrelig/psyrelpr.htm
    【신문기사의 경우】
    기고자의 이름이 분명히 밝혀진 경우는 내주는 (저자, 발행연도, 면수)의 형식으로 기재한다. 저가가 분명치 않은 경우, 내주는 식별될 수 있는 사항까지 간략히 나타낸 “기사명”으로 저자명을 대신한다.
    내주: (“초등생, 공부에 혹사,” 2012, p. 7)
    참고문헌: 초등생, 공부에 혹사(2012, 2. 6). 조선일보, p. 7.
    【 번역서의 경우 】
    원저자(번역서의 출판연도)를 기입한다.
    내주인용: Lazarus와 Folkman(1973/1984)은
    내주: (Lazarus & Folkman, 1973/1984)
    참고문헌: Lazarus, R. S., & Folkman, S. (1984).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김정희 역). 서울: 대광 문화사. (원서 1973년 발행)
    【 편저의 경우 】
    Shairo, B. A., & Kaplanl, M. J. (1998). Mental illness and horticultural therapy practice. In P. S. Simpson & C. M.
    Strauss (Eds.), Horticulture as Therapy (2nd ed., pp. 157-197). Binghamton, NY: Haworth press.
  • 여기에 예시되지 않은 사항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을 따른다.

08. 표와 그림

  • 표와 그림은 본문 중에 삽입하고, 일련 번호를 붙인다. 표에는 < >, 그림에는〔 〕와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의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 그림 제목은 하단에 가운데 정렬로 제시한다.
    <표 1>,〔그림 1〕…
  • 표를 그릴 때는 최상단과 최하단, 주요 경계에만 한 줄로 그린다. 좌, 우측의 세로선은 그리지 않는다.
  •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저자가 본문 안에 삽입한다.

09. 아동교육 게재확정 후 최종논문 작성 요령

  1. 투고 당시 기입하지 않았던 저자, 공동저자 및 교신저자의 정보를 기입합니다.
    • 논문 첫 페이지에 상단에 논문 제목을 쓰고, 바로 아래에 저자 이름을 기재하고, 반드시 교신저자의 이름에 각주를 달아 교신저자의 이메일을 기재한다.
      저자 이름 아래에는 논문 저자의 소속 기관을 기재한다.
      <예>
      가정환경과 아동의 학업 성적과의 관계*
      홍길동**
      한국대학교

      이 논문은 2009학년도 한국대학교 학술연구비지원에 의한 논문임(석,박사 학위논문 요약임도 표기합니다).
      -> 해당되는 경우 제목에 각주를 달아주세요. * 본 논문은 2000년도 OO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의 일부임. * 본 논문은 2000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3S1A5A2A01019526). * 본 논문은 한국아동교육학회 2000년 추계 학술대회에서 주제발표 논문을 수정ㆍ보완한 것임.

      교신저자 : hkd@hanmail.net

    • 저자 이름 영문 표기의 경우, [성, 이-름]으로 표기한다.
      <예>
      Hong, Gil-Dong
      영문 소속명은 생략합니다.
  2. 논문의 첫 장 저자표시 란에는 모든 저자의 소속(학교 및 학과명)과 직위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 미성년자의 경우 반드시 OO학교/학생/학년을 표시해야 한다.
    소속 및 직위별 표시 사항
    대상 표시할 사항
    대학 소속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성명/00대학 00학과/교수
    대학 소속 강사 성명/00대학 00학과/강사
    대학 소속 학생 성명/00대학 00학과/학생
    대학 소속 박사후연구원 성명/00대학 00학과/박사후 연구원
    초중등학교 소속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성명/00학교/학생/학년
    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성명/00학교/교사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출처: 교육부[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 개정 후속조치 참고>